대학혁신,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데이비드 커프
1부 - 고등교육이라는 시장
1. ‘고객’ 유치에 나선 대학
2. 니체를 파는 니치마켓: 시카고 대학교
3. 혁명적 인문학 브랜드: 디킨슨 칼리지
4. 스타교수들의 전쟁: 뉴욕 대학교(NYU)
2부 - 대학을 경영한다
5. 이제 ‘선례구속’은 통하지 않는다: 뉴욕 로스쿨
6. 만인에 대한 만인의 투쟁: 남가주 대학교, 미시간 대학교 Responsibility Centered Management 책임중심경영 Value CM 가치중심경영
7. 버지니아 주와의 이별: 다든 경영학 대학원
3부 - 가상대학들의 세계
8. 가상 세계의 반역자: 남부 대학 고전학과 연맹
9. 온라인 대학의 양대 산맥: 컬럼비아 대학교, MIT 시작은 대학이 아닌 연구소였다
10. 대중을 위한 원격교육: 영국 오픈 유니버시티(OU)
4부 - 천재들의 투자
11. 산학 협력체제의 성공: 버클리 대학교
12. 정보통신세계의 골드러시: 실리콘 밸리의 IT 인증 코스
13. 모든 길은 비즈니스로 통한다: 데브리 대학교
결론 : 학문 주식회사
총장의 역할은 기부금을 모으는 것
우리는 좌익도 우익도 아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 철학을 수단으로 삼을 뿐이다.
'대학살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 공학교육페스티벌 161110 킨텍스 (0) | 2016.11.11 |
---|---|
점수 잘 주는 교수와 안주는 교수 누가 맞을까? (0) | 2016.09.22 |
온라인 공개강좌 MOOC 뜨는데 우리 대학은 언제 따라갈까? (0) | 2013.11.26 |
하버드대 총장 "뛰어난 학생들 돈걱정 말고 오라" (0) | 2013.03.18 |
민족을 품고 세계를 꿈꾸다. 어윤대. 고려대학교출판부 (0) | 2013.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