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6470171

 

대한민국의 교육 현실을 바꿀 대안, 디베이트!
이 책은 정해진 주제에 대해 찬반으로 나누어 토론하는 ‘디베이트’의 구체적인 방법과 그 학습적 효과를 설명하고 있다. 디베이터 전문가이자 ‘투게더 디베이트 클럽’을 운영하고 있는 저자가 한국에 적합한 디베이트 포맷과 디베이트 클럽 운영에 관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소개한다. 저자에 따르면 디베이트는 리서치 훈련, 읽기 훈련, 스피치 훈련, 듣기 훈련, 에세이 훈련이 모두 가능한 공부의 종합 예술이며, 더욱 적극적이고 논리적으로 말하는 글로벌 인재를 지향하는 학생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디베이트 주제 설정부터 수업 모델, 디베이트 코치로서의 자질과 학부모 유의 사항까지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디베이트를 학교나 학원 또는 지역사회에 적용할 때의 실질적인 가이드가 되어준다.

☞ 북소믈리에 한마디!
디스커션(DISCUSSION)과 디베이트(DABATE)는 둘 다 한국말로 번역하면 토론이지만 그 특징은 사뭇 다르다. 디베이트는 디스커션과는 달리 형식적인 제약이 크다. 찬성과 반대로 나뉠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참가자들이 찬성과 반대로 나누어, 정해진 진행 순서와 부여된 시간에 따라 공정하게 토론하는 것이다. 저자는 디베이트를 매주 한 번씩 연습한다면 리서치,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인터뷰, 리더십, 자원봉사, 인성, 시민의식, 대학입시 등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한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Posted by allinda